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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기초/개념

[Unity 개념] 12. 버튼 (Button)에 대하여

※참고사항※
해당 포스트는 본업 개발자가 정성껏 포스팅한 포스트가 아닙니다!
평범한 고등학생이 유니티를 배우면서 적어나가는 포스트라는 점을 이해해 주십사 하고 청하는 바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기 전에 아래 링크를 타고 이전 포스팅을 보시고 오시면 이해가 더 잘 되실겁니다!

 

[Unity 기초] 2. 자료형에 대하여

'버튼'에 대한 설명이 있는 포스팅입니다!

rktrjtrit-unity.tistory.com/3

 

[Unity 개념] 9. UI (User Interface)에 대하여

'UI'에 대한 셜명이 있는 포스팅입니다!

rktrjtrit-unity.tistory.com/13

 

[Unity 개념] 11. 인풋 필드 (Input Field)에 대하여

'인풋 필드'에 대한 설명이 있는 포스팅입니다!

rktrjtrit-unity.tistory.com/11

 

목차

1. Button이란?
2. Button의 사용법

 

1. Button이란?

버튼사용자의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거나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들어선 모르겠죠?

 

한 마디로 우리가 생각하는 버튼입니다.

대충 Chrome만 들어가봐도 우리가 누를 수 있는 부분들이 있죠?

거기서 다른 행동은 불가능하고 클릭만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모두 버튼입니다.

 

딱딱한 정의같은 건 집어 치우고 직접 생성해 봅시다.

버튼은 UI - Legacy - Button으로 생성합니다.

 

버튼 컴포넌트입니다.

 

일단 저번 인풋 필드에서도 봤던 속성들이 몇몇 있죠?

일단 속성을 알아보기 전에 하위 오브젝트를 살펴보겠습니다.

 

Button 아래에 Text가 있는데요.

이 Text는 아래의 사진에서 Button이라고 써져 있는 Text입니다.

 

저 Text의 내용을 "버튼" 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Text의 내용이 바뀌게 됩니다.

 

하위 오브젝트는 이 쯤하고 다시 속성으로 돌아가겠습니다.

  • Interactable
    • 버튼이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지 결정합니다.
    •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 Transition
    • 버튼을 클릭 시 색깔을 바꾸거나, 스프라이트를 바꾸거나, 애니매이션을 주거나 할 수 있게합니다.
      • none : 없음
      • Color Tint : 색깔을 바꿉니다. (기본 설정입니다!)
      • Sprite Swap : 스프라이트를 바꿉니다.
      • Animation : 애니매이션을 줍니다.
  • Navigation
    • 컨트롤의 순서를 정합니다.

 

이벤트입니다.

  • On Click
    • 버튼을 클릭 했을 때 호출됩니다.

2. Button의 사용법

정말 간단한 로직을 짜보겠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 버튼을 사용하기 위한 네임 스페이스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ButtonTest : MonoBehaviour
{
    [SerializeField]
    private Button button;

    private void Awake()
    {
        // 상호작용 여부
        button.interactable = true;
    }

    // 할당을 해줄 수 있도록 public 메소드로 함
    public void ButtonClick()
    {
        print("버튼을 클릭했습니다!");
    }
}

 

저번 포스팅에서 배웠던 것처럼 적용해보겠습니다.

적용하고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실행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슬라이더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