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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기초/개념

[Unity 개념] 14. 스크롤 뷰 (Scroll View)에 대하여

※참고사항※
해당 포스트는 본업 개발자가 정성껏 포스팅한 포스트가 아닙니다!
평범한 고등학생이 유니티를 배우면서 적어나가는 포스트라는 점을 이해해 주십사 하고 청하는 바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기 전에 아래 링크를 타고 이전 포스팅을 보시고 오시면 이해가 더 잘 되실겁니다!

 

[Unity 기초] 2. 자료형에 대하여

'버튼'에 대한 설명이 있는 포스팅입니다!

rktrjtrit-unity.tistory.com/3

 

[Unity 개념] 9. UI (User Interface)에 대하여

'UI'에 대한 셜명이 있는 포스팅입니다!

rktrjtrit-unity.tistory.com/13

 

Scroll View에 대하여

Scroll View 작업은 Unity의 UI 작업 중 가장 까다롭고 손이 많은 작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Scroll View 작업에 도움이 되는 컴포넌트들이 제공되어서 생각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긴 합니다.

 

아무튼 Scroll View는 화면상에 다 담기엔  어려운 오브젝트들을 스크롤로 표시하게 해줍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 자주 사용됩니다,

저렇게 표현할 오브젝트는 많지만 간격을 줄일 수 없는 상항에 사용되죠!

 

스크롤을 해서 아래와 같이 표현되게 할 수도 있죠!

 

이제 Scroll View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Scroll View 는 UI - Scroll View로 생성합니다.

 

아래에 있는 것이 Scroll View인데요.

 

살짝... 채팅같은 곳에서 많이 본거 같죠?

 

무튼 속성부터 보겠습니다.

속성 설명
Content 스크롤 영역임. 요소들의 부모로 보면 편함
Horizontal & Vertical 스크롤의 방향 허용임.
Movement Type Unrestricted: 스크롤했을 때, 콘텐츠가 영역을 벗어나는 것을 허용함.
Elastic: 콘텐츠가 스크롤 사각 영역을 벗어나지 않고, 영역 끝에 닿으면 튕김. 
Clamped: 콘텐츠가 사각 영역을 벗어나지 않게 함.

Inertia 관성임.
활성화하면 드래그 후에 포인터를 때도 계속 스크롤됨.
Scroll Sensitivity 스크롤할 때의 민감도임.
Viewport Content의 부모 오브젝트임.
Horizontal & Vertical Scrollbar 가로, 세로 스크롤하는 Slider들임.

 

Movement TypeUnrestricted는 진짜 왜 있는지 모를 정도로 사용하는 것을 비추천함!

 

다음은 하위 오브젝트부터 보겠습니다.

구분 설명 하위 오브젝트
Viewport Content의 부모 오브젝트 Content : 요소들이 보이는 곳
Scrollbar Horizontal 가로 스크롤을 담당하는 슬라이더 슬라이더의 핸
Scrollbar Vertical 세로 스크롤을 담당하는 슬라이더 슬라이더의 핸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퀄리티가 낮아서 죄송합니다 ㅠㅠ... 이 낮은 퀄리티는 나중에 빡시게 공부해서 높여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크롤 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