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항※
해당 포스트는 본업 개발자가 정성껏 포스팅한 포스트가 아닙니다!
평범한 고등학생이 유니티를 배우면서 적어나가는 포스트라는 점을 이해해 주십사 하고 청하는 바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기 전에 아래 링크를 타고 이전 포스팅을 보시고 오시면 이해가 더 잘 되실겁니다!
[Unity 기초] 2. 자료형에 대하여
'버튼'에 대한 설명이 있는 포스팅입니다!
rktrjtrit-unity.tistory.com/3
[Unity 개념] 9. UI (User Interface)에 대하여
'UI'에 대한 셜명이 있는 포스팅입니다!
rktrjtrit-unity.tistory.com/13
Scroll View에 대하여
Scroll View 작업은 Unity의 UI 작업 중 가장 까다롭고 손이 많은 작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Scroll View 작업에 도움이 되는 컴포넌트들이 제공되어서 생각보다 쉽게 작업할 수 있긴 합니다.
아무튼 Scroll View는 화면상에 다 담기엔 어려운 오브젝트들을 스크롤로 표시하게 해줍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 자주 사용됩니다,
저렇게 표현할 오브젝트는 많지만 간격을 줄일 수 없는 상항에 사용되죠!
스크롤을 해서 아래와 같이 표현되게 할 수도 있죠!
이제 Scroll View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Scroll View 는 UI - Scroll View로 생성합니다.
아래에 있는 것이 Scroll View인데요.
살짝... 채팅같은 곳에서 많이 본거 같죠?
무튼 속성부터 보겠습니다.
속성 | 설명 |
Content | 스크롤 영역임. 요소들의 부모로 보면 편함 |
Horizontal & Vertical | 스크롤의 방향 허용임. |
Movement Type | Unrestricted: 스크롤했을 때, 콘텐츠가 영역을 벗어나는 것을 허용함. Elastic: 콘텐츠가 스크롤 사각 영역을 벗어나지 않고, 영역 끝에 닿으면 튕김. Clamped: 콘텐츠가 사각 영역을 벗어나지 않게 함. |
Inertia | 관성임. 활성화하면 드래그 후에 포인터를 때도 계속 스크롤됨. |
Scroll Sensitivity | 스크롤할 때의 민감도임. |
Viewport | Content의 부모 오브젝트임. |
Horizontal & Vertical Scrollbar | 가로, 세로 스크롤하는 Slider들임. |
※ Movement Type의 Unrestricted는 진짜 왜 있는지 모를 정도로 사용하는 것을 비추천함!
다음은 하위 오브젝트부터 보겠습니다.
구분 | 설명 | 하위 오브젝트 |
Viewport | Content의 부모 오브젝트 | Content : 요소들이 보이는 곳 |
Scrollbar Horizontal | 가로 스크롤을 담당하는 슬라이더 | 슬라이더의 핸 |
Scrollbar Vertical | 세로 스크롤을 담당하는 슬라이더 | 슬라이더의 핸들 |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퀄리티가 낮아서 죄송합니다 ㅠㅠ... 이 낮은 퀄리티는 나중에 빡시게 공부해서 높여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크롤 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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