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개념] 9. UI (User Interface)에 대하여
※참고사항※
해당 포스트는 본업 개발자가 정성껏 포스팅한 포스트가 아닙니다!
평범한 고등학생이 유니티를 배우면서 적어나가는 포스트라는 점을 이해해 주십사 하고 청하는 바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 다음의 포스팅부터는 UI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UI에 대하여
2. UI의 사용법
1. UI에 대하여
일단 기본적인 UI의 뜻은 정말 간단하게 사용자와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하는 매개체를 뜻합니다.
UI의 종류로는 UI, GUI, CUI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종류
- UI (User Interface)
- 위에서 설명한 UI입니다
- CUI (Character User Interface)
- 사용자에게 "문자"로 정보를 보여주고 사용자 역시 "문자"를 입력해서 상호작용을 해야합니다.
- GUI (Graphic User Interface)
- 사용자에게 "이미지"와 "문자"의 혼합된 형태로 정보를 보여주고 사용자는 "마우스"를 이용해서 상호작용을 합니다.
- UGUI (Unity Graphic User Interface)
- 유니티에서 사용되는 GUI입니다.
캔버스
유니티에서 사용되는 GUI 시스템을 UGUI라고 부르는 것을 알았으니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생성할 수 있는 오브젝트들의 종류 중 UI라고 되어 있는 것에 있는 것들이 UI 요소들입니다.
UI 요소에는 글자를 표현하는 Text, 그림을 표현하는 Image, 클릭할 수 있는 Button 등 다양한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우선 UI 오브젝트 중 Canvas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Canvas는 UI - Canvas로 생성합니다.
Canvas의 설정은 용도에 따라서 가지각색이지만 금방 생성한 Canvas처럼 Render Mode를 Screen Space - Overlay로 기본 설정 됩니다.
또한 이 설정은 게임 해상도로 표현되는 스크린 스페이스에 UI를 그리는 설정입니다.
이 설정에서의 Canvas의 해상도는 게임의 해상도를 따르게 됩니다.
위의 사진들처럼 게임의 해상도와 같이 Canvas의 width와 height도 바뀌게 됩니다.
또한 Screen Space - Overlay는 일반적인 평면 UI에서 주로 사용되는 설정입니다.
2. UI의 사용법
Canvas는 모든 UI 오브젝트를 배치하기 위한 영역입니다.
한 마디로 모든 UI 요소들은 Canvas의 자식이여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UI 요소들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물론 UI 요소를 생성하면 EventSystems와 Canvas 생성 및 자식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EventSystem은 클릭과 같은 "이벤트"를 처리해야해서 생성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일단 Image와 Text를 생성해보겠습니다.
생성하고 조금만 다듬어주면 아래와 같이 생성되는데요.
이제 하이얼락키 창에서 "순서"를 바꿔보겠습니다.
위의 영상과 같이 순서에 따라 "아래"에 위치한 UI 요소가 앞에 배치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Text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